당신이 지금까지 몰랐던, 자위에 관한 이야기 (1부)
- 상담사 치아
- 1월 7일
- 2분 분량

자위의 사전적 의미는, "성기를 스스로 자극하여 성적 쾌락을 얻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아동기의 자위도, 부모님들께서 걱정하며 상상하시는 ‘어린 나이에 벌써 성적인 음란함을 알게 되다’가 원인이 아니라, 그저 우연히 내 몸을 만지니 기분이 좋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기분이 좋으니까 무의식적으로 자기도 모르게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맞습니다. 이처럼 자위는 ‘좋으니까’ 하는 것이고, 그래서 너무도 당연하고도 바람직한 행위입니다. 그렇다면 그런 당연한 행위를 인류가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원인은 무려 17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17세기. 영국에서 미국 뉴잉글랜드로 이주한 청교도인들은 성경에 입각한 엄격한 도덕 규범과 절제된 삶을 강조했습니다. 그 이전 유럽 대륙에 만연했던 천주교의 타락에 대한 반작용이라고 볼 수 있죠. 그들은 모든 육체적 욕망이 죄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았기에, 개인의 자기 통제와 순결을 무척이나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에 따라 결혼 관계 이외의 성적 행위, 즉, 간음, 자위, 쾌락적 성관계나 자위 같은 통제되지 않은 성적 욕망은 엄격히 금지됐죠. 이런 과정을 통해 ‘자위’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점차 강화됐습니다. 심지어 1716년경, 영국에서 익명으로 출판된 팜플렛에서는 자위를 '끔찍한 죄악’이자 '모든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는 악행으로 묘사하기도 했죠. ㅠㅠ

그 당시 자위의 위상을 알 수 있는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자위를 죄악으로 생각했던 존 하비 켈로그(John Harvey Kellogg)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독실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신자이자 의사였던 그는, 미국의 금욕주의자이자 건강 개혁 운동가였습니다. 그는 미시간주 배틀 크리크에 있는 요양소의 원장이기도 했죠.

어느 날 자신의 요양소를 순회 점검하던 켈로그는, 자위하면서 성욕을 해소하는 남성 환자의 모습을 보고 충격에 빠집니다. ‘감히 내 요양소에서 저런 끔찍한 악행을 저지르다니’라고 생각했던 거죠. 도저히 이를 묵인할 수 없었던 그는 곧 곡물 위주의 싱겁고 자극적이지 않은 식단을 만들어 요양소 환자들에게 제공합니다. 그는 이런 음식이 성적 충동을 억제한다고 굳게 믿었던 거죠. 이 식단을 나중에 그의 동생이 ‘간편식’으로 개발하여 상품으로 출시하게 되는데, 그 제품이 바로 여러분이 지금도 즐겨 드시는 ‘켈로그 콘플레이크’입니다.

이런 미국의 부정적인 자위 의식이 한국에 이식된 시점은 아마도 해방 직후 미군정 시기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모든 미국 문화가 ‘닮고 싶고’ ‘갖고 싶은’ 것으로 인식되던 시절이었기에, 자위에 관한 부정적인 이미지도 자연스럽게 한국 사회에 자리매김하게 되었던 거죠.
이쯤 되면 ‘혹시 원래부터 인류는 자위를 죄악시했던 건 아닐까?’라고 생각하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우선 먼 나라 이집트부터 가볼까요?

아툼(Atum)은, 고대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창조의 신’입니다. 그는 자위를 통해 공기의 신과 습기의 여신을 창조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대 이집트의 왕 파라오들은 나일강에서 풍요와 번영을 기원하는 종교의식의 일부로 자위행위를 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쯤 되면 죄악시한 게 아니라 오히려 자위는 숭배의 대상이었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아시아로 넘어와, 고대 중국에서도 자위에 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없었습니다. 중국의 한의학에서는 성인 남성이 장기간 성관계를 갖지 못해 정액이 체내에 너무 많이 쌓이면 기의 흐름을 막고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봤습니다. 성관계나 자위행위를 통해 정액을 배출해 몸의 균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죠. 그야말로 자위를 권한 것입니다.

한국의 조선시대에서도, 외부와 단절되어 있었고 평생 독신으로 지내야 했던 궁녀들이 남근을 본뜬 도구를 만들어 자위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심지어 일반 여성들도 자위를 즐겼다는 기록과 정황이 있죠. 우리 선조들은 즐거움과 흥을 죄악시하지 않았답니다.~
자, 지금까지 옛날이야기를 살펴보았으니 이젠, 그렇다면 지금 대한민국 젊은이들의 자위에 대한 생각과 실태는 어떤지, 그리고 왜 자위는 권장되어야 하는 행위인지,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하게 자위할 수 있는지 등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다음 연재도 기대해주세요.~^^
상담사 치아 드림.



댓글